본문 바로가기
3학년

관 마찰 계수 예비레포트

by 산곰발바닥 2020. 3. 30.
728x90
반응형

- 실험 이론

 실험에서 원관 내에서의 마찰손실을 측정해보고 관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목표를 잡는다.

 

 

- 실험 이론

▶ 베르누이 방정식 (기계적 에너지 수지)

 유체에 대한 일 에너지 압릭이 한 일 w= 유체의 운동에너지 및 위치에너지의 변화량을 의미한다.

 

베르누이의 효과 :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압력은 줄어든다.

- 좁은 관에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압력이 낮다.

- 물기둥의 높이 낮다.

- 유속을 측정하는 벤추리 미터의 원리를 이용한다.

 

마찰계수 선도

매끈하거나 거친 원관의 마찰 특성을 요약하여 마찰계수 선도로 나타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온다.

 

 

급 팽창

- 사물의 수량이나 부피 따위가 매우 급하게 팽창함. 또는 그런 팽창.

 

 유로의 단면이 커지면 흐름이 벽에서 분리되어 제트처럼 확대 단면 속으로 분출된다. 이 제트는 팽창하여 큰 유로 단면 전체에 퍼진다. 팽창제트와 유로 벽 사이의 공간에는 경계층의 분리의 특성인 와류운동을 하는 유체가 차게 되는데 마찰이 발생하게 된다. 단면의 마찰 손실 h(fc)는 작은 유로에서의 속도에 비례하며, 공식은 다음과 같다.

 

 

 

수축에 따른 마찰

 유로의 단면적이 갑자기 줄어들면, 흐름의 조각들은 벽에 접하게 된다. 이때 제트가 형성되어 작은 단면의 정체 유체 속으로 흘러들어 가게 된다. 이 제트는 처음에 수축되었다가 다시 팽창하여 작은 단면에 차게 되고, 수축점 하류에서는 정상적으로 속도 분포가 다시 회복된다.

 제트가 수축했다가 다시 팽창할 때 단면적이 최소인 부분을 베나 콘트랙타라 하며, 이 부분에서 와류가 발생한다.

 급격한 축소로 인한 마찰 손실은 작은 유로의 속도두에 비례하며, 다음 식으로 구할 수 있다.

 

 

실험에 의하면, 층류일 때는 Kc<0.1로서 h(fc)를 무시 할 수 있다.

 

난류일 때는 Kc를 다음 실험식으로 나타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