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를 위한 주식투자관리

주식일지를 써야하는 이유

산곰발바닥 2021. 7. 4. 22:06
728x90
반응형

작년 주식투자에 입문하고 나서 약 11개월쯤 지났을까

테마관련 관심종목들과 우선주, 차트관심주, 배당주, 초중장기 유망주등 기업들의 목차가 점점 쌓이고
목차에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할 분량이 많아져 머리가 점점 아파오기 시작했다.

너무 많은 정보가 오히려 독이 되었을까 어떤 기업에 차트분석을 했는지 햇갈릴때도 있었으며, 못찾는 경우도 있었다.

사진으로 저장하면 편할까 싶어 차트만을 캡쳐해서 사진첩에 정리를 해보았지만

어떻게 분석을 했었는지 메모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해놔 원점으로 돌아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주식외에 사진들과 같이 있다보니 오히려 정리가 더 안되는 느낌을 받게되고 점점 관심도가 떨어지기 시작했었다.

이 시점에 투자일지에 관해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일지를 위해 실천한 것은 주식일지를 쓸 노트를 만드는 것이었다.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인스타 비공개 계정을 하나 만들어 차트분석을 시작했다.
처음쓰는거라..

오늘은 주식일지를 썼던 차트 분석글 중에 하나를 올려보고자 한다.

20.11.10 주식일지
20.11.10 내가 쓴 주식일지

20.11.10 원익 IPS, DB하이텍 차트분석 (내의견)

✔️ 원익 IPS (반도체)

- 일봉차트
(흐름 : 전환선⬆️, 기준선↔️)
(위치 : 전환선⬆️, 기준선⬇️)

- 주봉차트
(흐름 : 전환선↔️, 기준선↔️)
(위치 : 전환선⬇️, 기준선⬆️)
기준선보다 전환선 하방위치, 주봉차트의 캔들은 구름대 위에 있으나 흐름✖️, 진입✖️
구름대 조정 분석필요 & 지지대 뚫고 상방 캔들 흐름 시 투자 검토


✔️ DB하이텍 (전기, 전자)

- 일봉차트
(흐름 : 전환선⬆️, 기준선⬇️)
(위치 : 전환선⬇️, 기준선⬆️)

- 주봉차트
(흐름 : 전환선↔️, 기준선↔️)
(위치 : 전환선⬆️, 기준선⬇️)
캔들은 구름대, 60일선 위에 위치에 있으나 전환선&기준선 방향이 중립적이며 각 선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있어 cross될 영향이 있음.
전환선이 기준선 영역으로 하방 후 구름대 영역에서 조정받을 수 있음.


내가 작년에 쓴 말대로 구름대 조정을 받고지지대를 뚫었다면

과연 이 주식들은 현재 어떤 흐름을 보여주고 있을까?

20.11.10와 비교해보는 원익IPS 가격
20.11.10와 비교해보는 Db하이텍 가격


내가 투자했을 때 3%~5%정도 이익을 보고 빠져나왔었다.

이익을 보고 나왔기에 만족스러웠지만,

반도체섹터에 차트분석 외에 자료분석을 더 했었다면 장기적인 투자로 옮겨 가져갔을까

저항선을 돌파할때 호재뉴스가 있었나, 그날 코스피 지수는 어땠지, 다른종목들은 어땠을지..

등등 주식투자에 대해 고민에 잠기게 된다.

주식일지를 써야하는 이유가 마치 역사를 후대를 위해 기록하는 이유와 비슷하다.

투자한 후 왜 투자했는지에 대해 써두면 정리는 물론 과거 주식투자를 하고 나서 부족한 부분을 발견 할 수 있고

다음일의 시작이 꼬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귀찮더라도 간결하게 주식일지를 꾸준히 쓰는 습관이라도 기르게 된다면

주식을 보는 눈이 달라지는 것을 몸소 체함할 수 있을 것이다.




어느순간 좋은 결과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728x90
반응형